당수치 낮추는 방법 3가지

당뇨병(1형)은 인슐린 분비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대사질환입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게 인슐린의 분비가 낮아지면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집니다.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어도 수용체에 문제가 생기는경우(2형)역시 포도당 조절이 힘들어 집니다. 체내에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당수치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이 포스팅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당수치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수화물이 많이든 식품을 먹게되면 자연스럽게 당수치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이 든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밥'입니다. 한국인이기 때문에 '밥'을 끊지는 못하겠지만 당 수치를 조절을 위한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찹쌀보다는 맵쌀을 선택하고 도정한 쌀보다는 현미를 선택하여 밥을 짓는게 도움이 됩니다. 찰기가 적은 곡물일수록 혈당지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도정하지 않은 곡식의 껍질은 전분의 소화를 늦추게 됩니다.

2. 수용성 섬유질을 많이드세요. 수용성 식이섬유를 식사전에 섭취하면 빠르게 소화기관 안에서 겔이 형성이 됩니다. 이 겔로 인하여 탄수화물의 흡수가 지연이 되게 됩니다. 또한 수용성 섬유질은 각종 식품의 당지수를 낮추게 만들어 주고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킵니다.

3. 가공식품보다는 신선 식품을 많이 드세요. 통조림과 같이 1차 가공된 식품은 소화가 빨리되어 체내의 흡수 속도가 빨라집니다. 반면에 신선한 식품의 경우에는 소화가 늦게 되기 때문에 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더하여 새콤한 음식을 많이 드세요. 식초를 첨가한 음식 역시 소장으로 음식이 천천히 배출되기 때문에 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