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안좋은 음식 6가지

통풍은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이 요산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쌓여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요산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줌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입니다. 포유류에서는 요산 대사하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에 통풍의 치료법을 찾기가 많이 힘듭니다.

통풍에 걸리면 해당 관절부위가 붓고, 발적되며 열이나고 근육이 경직되고 빨갛게 변하게 됩니다. 가장 힘든것은 누군가 찌르는 것같은 통증이지요. 밤이나 새벽에 이러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통풍은 음식 관리를 잘 하여야 합니다. 요산이 들어있는 음식을 최대한 줄이고 배출을 하여야 하지요. 통풍은 퓨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퓨린으로 분해가되고, 퓨린은 또다시 요산으로 분해가 되기 때문이지요.

통풍환자는 다음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1. 식사량을 조절해야합니다.
  2. 퓨린이 적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3. 튀김 부침등 기름을 사용하는 조리법은 피합니다.
  4. 물을 충분히 마셔서 요산 배출을 하도록 합니다.
  5. 장국이나 수프 등 국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첫번째 : 육류

통풍 환자는 단백질을 가려서 먹어야 합니다. 돼지고기의 경우에는 퓨린 함량이 높습니다. 소고기는 지방이 없는 텁텁한 부위가 그나마 낫습니다. (소의 간은 절대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닭고기는 껍질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그렇다고 단백질을 안먹을 수도 없는 노릇이죠. 계란흰자의 경우에는 안전하다고 하네요.

통풍에 안좋은 음식 두번쨰 : 해산물

통풍에 걸린 사람은 해산물도 유의해야합니다. 모든 해산물에 유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어리, 새우, 조개와 같이 퓨린이 많은 해산물은 금지해야 합니다. 알탕이나 해물탕은 먹어서는 안되겠지요. 김과 미역은 통풍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시마는 좋지 않습니다. 뱅어포 역시 좋지 않습니다.

연어 역시 퓨린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100g의 연어에는 170mg의 퓨린이 들어 있습니다. 슈퍼푸드라고 알려져 있던 연어가 이렇게 뒷통수를 칠줄은 몰랐네요.

통풍에 안좋은 음식 세번째 : 맥주

통풍 하면 떠올리는 음식이 바로 맥주입니다. 맥주를 많이 먹어서 통풍에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지요. 맥주는 퓨린 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퓨린이 압도적으로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네번째 : 말린 표고버섯

국물 요리를 할때 많이 들어가는 말린 표고버섯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퓨린의 함량이 꽤나 높기 때문입니다. 함량이 100g 당 390mg 이기 때문에 통풍환자는 먹어서는 안됩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다섯번째 : 몇몇 과일들

100g의 건포도는 약 110mg의 퓨린이 들어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건포도 이지만 통풍환자는절대 먹어서는 안되지요.

살구 100g에도 퓨린이 73mg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하여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통풍에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퉁풍에 안좋은 음식 여섯번쨰 : 몇몇 야채들

100g의 브로콜리에는 81mg의 퓨린이 들어 있습니다. 만병 통치약에 가까운 야채로 알려져 있는 브로콜리의 배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추 역시 주의해야합니다. 100g의 부추는 74mg의 퓨린이 들어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들

꽃송이 버섯이 통풍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송이 버섯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