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대학 등록금 (2019년) 얼마나 될까?

대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많이 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는 학원비나 여가 생활 때문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생활비와 등록금 때문일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어떤 조사에 따르면 새학기가 시작되면 가장 큰 고민은 '등록금 및 생활비'라고 합니다. 이는 취업에 대한 고민보다 월등히 높다고 하네요.

등록금 인상 추이

등록금은 해마다 조금씩 높아져 왔습니다. 제가 대학에 다닐때만해도 이공계 등록금이 300만원대 였습니다. 무슨 조선시대 이야기냐 할 수도 있지만, 제가 다닐때는 이것도 많다고 생각하였지요. 지금은 300만원이면 반값 등록금이라는 이야기가 나올것만 같네요.

등록금 인상 추이

위 그래프는 1인당 연간 대학 등록금 추이입니다. 2010년 자료이긴 하지만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로는 조금씩 등록금 인상이 둔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둔화되는 이유는 정부에서 등록금 인상률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등록금을 올릴경우 국가장학금 2유형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법적인 등록금 인상률 상한선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도 등록금 역시 2018년과 크게 다르지 않을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대학 등록금 순위 및 4년제 대학 등록금

그렇다면 현재 등록금은 어떤 학교가 가장 높을까요? 2019년도 입학생은 얼마나 많은 등록금을 내야할까요? 대학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 뿐만아니라 학부모들도 이에 대하여 관심이 많을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자료는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자료는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 의학계열을 별도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2019년도의 등록금과 입학금을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 사이트는 대학알리미 라는 사이트입니다. 대학알리미는 어떤대학의 취업률이 어느정도인지, 장학금 수혜율과 등록금은 어느정도인지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 입니다. 객관적인 자료이기 때문에 많은 신문기사에서 인용을 하곤합니다.

등록금 순위는 어떠할까요? 대학알리미 내용을 '수학의힘'이라는 곳에서 이쁘게 잘 정리하였네요. 가장 등록금이 비싼곳은 명지대라고 합니다. 무려 910만원이 넘습니다.대학 알리미를 보는것 보다는 이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보시는 것이 더 정리가 잘 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