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에 좋은 음식 몇가지

대장은 장과 직장사이에 있는 소화기관입니다. 대장은 수분의 흡수와 대변의 배출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소화기관의 최종 결과물인 '대변'이 이곳에서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분의 흡수는 이곳에서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많은 박테리아가 서식을 하고 있습니다.

대장의 활동에 따라서 변의 상태가 많이 달라집니다. 너무 많은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설사에 시달리게 되고, 활동이 너무 적은 경우에는 변비에 시달리게 됩니다.

1. 대장암은 국내 암사망 원인의 3위 이고 발생률 2위입니다. 과거에는 나이든 사람 위주로 걸렸지만 최근에는 젊고 여자 환자도 많이 발생합니다. 대장암의 주요 원인은 높은열량, 동물성지방, 고콜레스테롤혈증, 채소과일의 섭취부족, 운동부족, 대장용종, 가족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기본적으로 지나친 육식을 피해야 합니다. 가공식품과 인스턴스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고기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것은 아닙니다. 굽거나 태우는 음식보다는 찌거나 삶아서 먹은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닭고기, 생선과 같은 백색육은 괜찮다고 합니다.

3. 대장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와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예를들면 파프리카는 비타민, 식이섬유, 수분이 풍부하게 있어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서 숙변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파프리카 외에도 고구마, 사과, 당근, 바나나, 다시마가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4. 발효균이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요구르트에는 장에 좋은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사실 청국장이 더 좋은 음식입니다. 일반적인 요구르트보다 발효군이 100배 이상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