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반구와 남반구의 6가지 차이점

지구는 북반구와 남반구가 적도라는 가상의 선에 의하여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북반구와 남반구는 다른점이 정말 많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 차이점 여섯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고 합니다.

1. 달

북반구와 남반구의 달의 모양은 정 반대입니다. 북반구에서 상현달이 보이고 있다면, 남반구에서는 하현달이 보이게 되지요.

2. 별

호주와 같은 남반구의 경우에는 분반구에 비해 별이 훨씬 더 많이 보입니다. 이는 빛 공해 때문이지요. 하지만 북반구의 사막과 호주를 비교하면 어떨까요? 사실 빛 공해가 아니라면 북반구에서 보는 밤하늘이 남반구에서 보는 밤하늘 보다 더 화려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은하의 중심이 남쪽하늘에 있기 때문입니다.

3. 태양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것은 남반구와 북반구 모두 동일 합니다. 하지만 정오의 태양의 위치는 북반구에서는 남쪽에 위치해 있지만, 남반구에서는 북반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4. 계절

계절이야 말로 남반구와 북반구의 가장 큰 차이점 중에 하나입니다. 북반구에서 여름이면, 남반구는 겨울이죠. 북반구가 겨울이면 남반구는 여름입니다.

5. 대륙

세계인구의 약 90%가 북반구에 집중이 되어 있고, 나머지 10% 정도가 남반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대륙이 북반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지요.

6. 태풍

북반부의 태풍은 반시계방향으로 도는 반면에 남반구의 태풍은 시계방향으로 돕니다. 이는 코리올리 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