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부작용 그리고 오해
- 라이프
- 2018. 12. 27. 22:02
한번 먹으면 끊기 힘들다고 알려진 혈압약은 여러가지 부작용 뿐만아니라 많은 오해를 안고 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압약은 평생 먹어야 하는 것일까요? 이러한 오해때문에 혈압약을 먹는 것을 늦추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몇가지 조건이 맞다면 혈압약을 단계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 치료전 고혈압 수치가 '경증' 이고, 2) 1년 이상 혈압에 큰 문제가 없으며, 3) 고혈압 외에 다른 위험인자가 없고, 4) 생활습관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줄일 수 있습니다.
2. 혈압약은 정력을 감퇴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그리 흔치 않다고 합니다. 또한 위장장애가 생긴다는 이야기도 루머에 가깝습니다. 혈압약을 먹고 위장장애가 발생했다면 다른 것을 먼저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3. 혈압약은 아무때나 먹어도 되지 않습니다. 아침에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되도록 아침을 먹고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밤에 먹는 경우에는 이뇨작용 때문에 잠을잘때 화장실에 가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혈압약은 혈압이 높은 경우에만 먹어야 한다? 혈압이 높을때만 혈압약을 복용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혈압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지속적이지 않고, 혈압의 편차를 크게 만들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혈압약의 용량을 조절하지 않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