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Ρ 2017. 12. 20. 21:12
말도 안되는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침에 아이를 등하원 시킬때마다 손발은 얼어붙고 코에는 희뿌연 연기가 나오게 됩니다. 저도 이렇게 추운데 아이는 얼마나 추울까요? 그런데 올 겨울 서울 날씨는 모스크바보다 더 춥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세계지도에서 두 도시의 위치를 살펴보았습니다. 위도가 저렇게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모스크바가 서울보다 더추운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하지만 올 겨울에는 서울보다 모스크바가 더 따뜻합니다. 왜 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북극얼음 때문입니다. 북극해에 있는 얼음이 줄어들면서 북극의 차가운 공기를 가두는 북극진동(제트기류)이 약해 졌기 때문입니다. 약해진 북극진동 때문에 북극의 찬 공기가 남하할 기회를 주었으며 한반도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것이지요. 모스크바의 이상 고온 ..
더 읽기
라이프 Ρ 2017. 12. 20. 20:42
당뇨병(1형)은 인슐린 분비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대사질환입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게 인슐린의 분비가 낮아지면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집니다.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어도 수용체에 문제가 생기는경우(2형)역시 포도당 조절이 힘들어 집니다. 체내에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당수치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이 포스팅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당수치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수화물이 많이든 식품을 먹게되면 자연스럽게 당수치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이 든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밥'입니다. 한국인이기 때문에 '밥'을 끊지는 못하겠지만 당 수치를 조절을 위한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찹쌀보다는 맵쌀을 선택하고..
라이프 Ρ 2017. 12. 20. 19:53
비만도를 측정하는 방법중에서 키별 적정 몸무게를 따지는 BMI 지수법이 있습니다. BMI는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 입니다. BMI(Body Mass Index)를 처음 만든 곳은 의학계가 아닌 보험업계라고 하네요. 1895년도에 매트라이프의 전신인 메트로폴리탄에서 만든표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위의 표는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키별 적정 몸무게를 확인할 수 있는 BMI 지수 표입니다. 이 표는 다양하게 변형이 되어서 군대 신체검사 등급표로 활용이 되기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표에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1. 근육은 지방에 비하여 15%가량 무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BMI 지수로 판정을 하게 되면 배가 나온사람이 근육질인 사람보다 BMI가 낮게 나오게 됩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면..